노 대통령 노통

[스크랩] 노무현 때문이다..

멋진 결혼을 하자 2008. 5. 8. 15:35

 

 

오마이뉴스 대표 오연호가 포문을 열었다. "모든 게 노무현 때문이야." 한겨레도 그럴 거고 데일리섶 만평도 이미 그러고 있고 프레시안도 그럴 거고 모두가 그럴 거다. 모두가 입을 모아 말한다.

"반노정서 때문이야!"

반노정서 확실히 있다. 인정하다. 그러나 따져보자. 도대체 반노정서의 정체가 뭐지? 왜 노무현을 반대하지? 진실을 말하자. 반노정서는 노무현의 당선시점부터 형성된 거다. 후단협 때부터 형성된 거다.

아니 출마하기 전부터 존재했던 것이다. 무엇인가? 지역주의다. 반노정서 때문이라는 말은 결국 지역주의 때문이라는 말이다. 입은 비뚤어져도 말은 바로해야 한다. 왜 지역주의 때문이라고 말하지 않나?

진실을 말하지 못하는 비겁한 자들…. 나는 그들이 싫다. 혐오한다. 경멸한다.

지역주의 정치시스템에서 지역기반 없는 사람이 당선되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적나라하게 보여준 것이다. 그 핵은 탄핵이다. 탄핵으로 인한 국민의 상처… 승자는 없고 모두가 피해자가 되었다.

탄핵은 탄핵에 찬성한 국민의 1/3을 역적으로 만든 거다. 그들의 열패감 그리고 분노… 그러고도 가만있겠나? 그렇다면, 이야기 끝난 거다.

정권은 다수파에서 나와야 한다. 소수파에서 정권 나오면 이렇게 된다. 막말로 민노당에서 정권이 나왔다면 어떻게 될까? 정치는 나눠 먹는 건데 권영길이 누구랑 나눠 먹고 타협하고 식물대통령 노릇 하겠나?

노무현에게는 다른 길이 없었다. 식물대통령으로 취임 초부터 기든지 아니면 독하게 마음먹고 한번 싸워보든지. 싸워본 결과 이렇게 되었다.

노무현 아니라 권영길이라도 이렇게 된다. 소수파의 연합이 붕괴되면 이렇게 된다. 노무현 당선 전부터 연합이 붕괴되었다. 후단협으로 붕괴되었고 멍의 배신으로 두 번 붕괴되었다.

우리당 창당으로 세 번 붕괴되었고, 연정발언으로 네 번 붕괴되었다. 우리당 몰락과 정동영의 신당창당으로 다섯 번 붕괴되었다. 소수파가 연합하여 기적적으로 다수파를 이겼는데 그 연합이 붕괴되자 주인 없는 정권이 된 것이다.

노무현 정부를 자기정부로 여긴 국민이 이 나라 인구의 1/7이 되지 않는다. 이래서는 나라가 굴러가지 않는다. 원래 안될 것이 안된 것이다. 지난 5년간 중도에 짤리지 않고 그나마 자리를 유지한 것이 잘한 거다.

오마이뉴스들은 5년 내내 걱정했다. 노무현의 실정이 자기네 실정으로 오해될까 봐. 노무현 잘못이지 내 잘못은 아니라는 발뺌이다. 비열한 책임전가다. 민노당도 5년 내내 걱정했다. 노무현 잘못이지 진보 잘못은 아니라는 거.

호남도 5년 내내 걱정했다. 잘못된 건 노무현 책임이고 호남은 잘못 없어. 미안하지만 노무현 네가 혼자 독박 써라. 정권을 만들어낸 유권자의 90퍼센트가 당선 전부터 등을 돌리고 5년 내내 발뺌에 열중했다.

잘못한 것은 하나도 없는데 모두가 잘못되었다고 말하고 있다. 뭐가 잘못되었지? 북한과 전쟁이 났나? 경제가 망했나? 외교를 잘못했나? 잘못한 건 없다. 단지 노무현이 잘한 것을 우리가 잘한 것으로 여길 '우리들'이 없었을 뿐이다.

아무도 노무현 정권을 우리 정권이라고 여기지 않았다. 참여정부라고 이름붙인 것은 역설적으로 참여할 세력이 없다는 의미다. 아무도 참여하지 않으므로 참여정부라 이름붙여 참여할 세력을 모집한 거다.

우리당이라고 이름붙인 것은 그 '우리'가 없었기 때문이다. 노무현의 업적을 우리 업적이라고 부를 그 우리가 수도권에 있었나? 전라도에 있었나? 경상도에 있었나? 충청도에 있었나?

우리가 없기 때문에 우리를 조달하려고 우리당이라 이름한 거다.

거짓말을 한다. 모두가 거짓말을 한다. 발뺌을 한다. 모두가 발뺌을 한다. 독박을 씌우고 빠져나가려고 한다. 나는 그들의 거짓말이 싫다. 눈치 보며 잔대가리 굴리는 그들의 비열함이 싫다.

지금 상황은 정확히 3당 합당 시대로 되돌아간 것이다. 이것이 원래 출발점이다. 원점으로 되돌아온 것뿐 더 나빠진 것은 없다.

3당 합당으로 호남이 고립되어 나라가 분열되자 의식 있는 국민들이 호남을 편들어 6 : 4 정도로 대략 균형을 맞춘 것이다. 거기에 김종필을 끌어들여 5 : 5로 균형을 맞춘 것이 국민의 정부다.

김종필이 이탈하여 7 : 3으로 다시 환원되었는데 부산출신 노무현과 울산에 공장을 가진 정몽준이 힘을 써서 5 대 5로 균형을 맞춘 것이다. 그러나 몽이 이탈하고 우리당이 창당되자 다시 7 대 3으로 되돌아갔다.

호남은 다시 고립된 것이다. 일이 이렇게 되자 고립에서 탈출할 방법이 없어진 호남도 등을 돌렸다. 9 대 1이 되었다. 9는 지역주의고 1은 개혁이다. 그 1은 빠지고 나머지 9가 이번 대선을 치렀다. 결론은 도로 7 : 3.

그렇다. 한국 정치의 원점은 7 대 3이고 앞으로도 7 대 3과 일시적 합종연횡에 의한 5 대 5 사이를 왔다갔다할 것이다. 7 대 3은 한국정치의 항구적인 기본판 구조이고 5 대 5는 유권자의 균형감각이 작용할 때 잠시 가능한 것이다.

이명박+이회창은 7이고 정동영+문국현은 3이다. 이러한 세력분포는 3당 합당 시점의 7 대 3과 정확히 일치한다. DJ가 JP를 끌어들인 것은 DJ니까 그런거고 JP니까 그런거고 이제 지역연합을 성사시킬 거물들은 없어졌다.

오연호가 저런 소리를 하는 이유는 하나다. 또다시 지역연합을 성사시키면 된다는 생각이다. 확실히 오연호들은 노무현 정치에 배신감을 느낄 것이다. 노무현이면 적어도 부산·경남 표는 따라올 것으로 기대했을 테니까.

그렇다. 노무현은 부산·경남을 장악하지 못했다. 경상도를 쪼개지 못했다. 그래서 욕먹는 거다. 노무현의 원죄다. 노무현이 부산·경남의 맹주가 되었다면? 부산·경남+호남으로 연합하면 충청표 이탈해도 가능성 있다.

오연호들은 어떻게 호남이라도 살려서 또 한 번 지역연합을 꾀하면 승산이 있다는 계산을 두드리는 것이다. 그래서 오연호는 말한다. ‘모든 게 노무현 때문이야!, 반노정서 때문이야!’ 그러나 본심을 번역하면.

"모든 게 노무현이 부산·경남의 지역 맹주가 되지 못했기 때문이야!"

그렇다. 모든 게 노무현 때문이다. 호남이 기대했던 부산·경남 표를 노무현이 가져오지 못했기 때문이다. 며느리가 열쇠 3개는커녕 빈손으로 왔으니 시어머니에게 구박을 받는 것은 당연하다.

지역주의 정치시스템에서 지역 맹주가 되지 못한 것이 노무현 잘못이다. 오연호는 그것을 추궁하고 있다. 오마이뉴스여! 오연호여! 더러운 자들이여! 당신들이 원하는 게 결국 그거였나? 부산·경남 지역표였나?

다시 지역주의 유령 부활시켜서 호남을 고립시키자고?

진실을 말하자. 지역주의 귀신은 원래 있었다. DJ와 노무현이 지난 10년간 그 귀신을 막았다. 그동안 호남은 고립에서 벗어났다. 노무현이 더 이상 방패막이가 되어주지 못한다. 그래서 오연호는 화가 났다.

말은 맞다. 따는 그러하다. 부산·경남 표 못 가져오는 노무현, 대구·경북 표 못 가져오는 유시민이 너희 썩어빠진 지역주의자들에게 무슨 쓸모가 있겠나?

우리는 졌다. 개혁+호남의 연합은 딱 한번 써먹을 카드임이 드러났다. 두 번은 쓸 수 없는 카드였다. 우리는 개혁+호남이라고 믿었는데 그들은 호남+부산·경남이라 믿었던 거다. 거기서 틀어진 거 맞잖아?

그래! 우리가 너희를 속였다. 지역표도 없으면서 너희를 작업하려 했다. 날로 먹으려 했다. 너희에게 개혁은 원래 관심 밖이었다는 거 알면서 작업했다.

우리는 너희에게 상처를 주었다. 너희도 우리에게 상처 주었다. 나는 너희도 개혁인 줄 알았다. 나는 너희가 부산·경남 표를 원할 뿐임을 깨닫지 못했다. 그러므로 할 말이 없다. 다 내 잘못이다. 그러나 너의 거짓말은 듣기 싫다.

이번 대선의 두 가지 핵심은 지역연합의 붕괴+경제성장에 대한 환상이다. 둘 다 거짓말 공화국을 이루고 있다.

이명박이 7퍼센트 성장을 이야기했는데 일시적으로 가능하다. YS의 신경제 100일 작전으로 밀어붙이면 단기호황 가능하다. 그리고 장기적인 불황이 뒤따른다. 단기호황은 이명박 덕이고 뒤따르는 장기불황은 나 몰라라?

수도권 규제 다 풀고, 재벌규제 다 풀고, 지역차별 하면 경제성장 된다. 공장 몰려있는 부산·경남에 돈 퍼부으면 경제성장 된다. 밀어줘도 효과 없는 지역은 거지 만들고 수도권과 경상도만 밀어주면 경제성장 된다.

한 반에 60명이 있는데 공부 못하는 30명은 쫓아버리고 진도 따라오는 30명만 집중하여 가르치면 반 평균 올라간다. 지역균형 성장 포기하면 성장률 올릴 수 있다. 그러나 그래서 쪼개진 나라는 누가 수습하고?

네 이웃, 네 친구, 네 형제의 가슴에 못 박고 몇 푼 벌면 그래서 행복하냐?

이명박 경제는 하나다. 될 놈 밀어주기다. 못 클 놈 솎아내기다. 지금 되는 곳은 수도권과 부산·경남 뿐이다. 대구는 이명박도 못 살린다. 원래 대구는 공단입지가 아닌데 박정희가 어거지로 돈 퍼부어 만든 곳이다.

대구는 하느님도 못 살린다. 만약 대구를 억지로 살리면 한국이 죽는다.

서울은 지금 초호황이다. 빌딩 공실률이 제로에 가깝다. 빌딩이 바닥나서 사무실 임대로 다 올랐다. 그러니 다들 돈독이 올랐다. 버니까 더 벌고 싶은 거다. 그러니 다들 경제 타령하는 거다.

100만 원 있는 사람이 10만 원 더 벌면 간에 기별도 안 간다. 잊어버린다. 그러나 1억 있는 사람이 1천만 원 더 벌면 이걸로 펀드도 해야 하고 부동산도 해야 하고 외제차도 사야하고 해외여행도 해야 하고 계획이 천 가지다.

가슴이 벌렁벌렁한다. 눈 뒤집어진다. 눈 뒤집어져서 이명박 찍었다.

-김동렬-

출처 : 쌍코 카페
글쓴이 : §캐미녀디자이너§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