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쿡닷컴 운영자는 급기야 신규회원들이 자유게시판에 올리는 '신입인사'를 '댓글'로 대신할 '신입인사 댓글 전용 게시글'을 자유게시판 상단에 올려놓고 있다. 16일에만 신입 인사를 별도의 글을 통해 한 사람만 700여 명에 이르고, '댓글'로 신입인사를 한 사람은 오후 3시 30분 현재 3800여 건이 넘고 있다.
신규회원 몰리는 82쿡닷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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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쿡닷컴에 이처럼 신규 가입자들이 물밀듯이 몰려들고 있는 것은 16일 <한겨레> 보도를 통해 <조선일보>가 82쿡닷컴에 '경고장'을 보낸 사실이 알려지면서 부터다.
<조선일보>는 지난 12일 82쿡닷컴을 운영하고 있는 한마루L&C 대표에게 '조선일보 AD본부장' 명의로 경고서한을 보냈다. 일부 네티즌들이 82쿡닷컴 자유게시판 등에 "특정신문의 광고주 리스트를 게시하고 연락처를 명시한 뒤 집단적으로 대량 전화를 걸어 불매운동을 빌미로 협박을 자행하고, 홈페이지를 마비시키는 등 불법 사이버 테러 행위를 선동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신문사와 기업들은 업무가 마비되어 큰 영업 손실을 입고 있으며, 사이버 테러로 인한 정신적 피해도 크다"고 강조했다.
<조선일보>는 이를 "신문사와 광고주에 대한 전대미문의 테러"로 규정하고 "정당한 경제활동을 하는 신문사와 광고주의 권리를 짓밟는 명백한 폭력행위이며 심각한 범죄"라고 비난하면서 관련 글을 삭제해줄 것을 요구했다. 그렇지 않을 경우 '민형사상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조선일보>가 82쿡닷컴을 '사이버테러'의 진원지로 지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김대중 <조선일보> 고문이 지난 8일 조선 인터넷 판에 올린 특별 기고에서 82쿡닷컴을 거명한 바 있다. 김대중 고문은 이 글에서 "과거에는 정치권력이 광고탄압을 했는데 지금은 시민권력이 광고탄압을 한다"면서 "다음의 토론방인 아고라, 주부들 모임인 82쿡 등 사이트는 매일 조선일보에 게재된 광고 리스트를 올리고 불매운동을 촉구하고 있다"고 '아고라'와 '82쿡'을 '광고탄압'의 배후로 지목했었다.
<조선일보> 광고주들에 대한 '불매운동'등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과거 안티조·중··동 운동의 단골 메뉴였다. 그러나 <조선일보>나 다른 신문들은 거의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그 타격이 그리 심하지 않다고 판단했었기 때문이었다.
<조선일보> 반응, 이번에는 다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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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다르다. <조선일보>의 반응은 '민감'한 수준을 넘어섰다. 김대중 주필의 글이야 <조선일보>의 처지와 입장을 공개적으로 언급했다는 점에서 이례적이기는 하지만, 있을 수 있는 일이다. 어쨌든 자신들의 문제를 언론자유의 문제와 관련해 공개적으로 언급했다는 점에서 생산적 토론의 계기를 제공해 준 측면도 있었다.
그러나 82쿡닷컴에 보낸 '경고서한'은 그런 차원을 넘어섰다. 김대중 고문은 시민권력의 '광고탄압론'을 펴는 수준이었지만, 이번에는 아예 '사이버 테러'라고 비난하고 나섰다. 당연히 범죄행위로 규정됐고, 민형사상 책임을 묻겠다고도 했다.
82쿡닷컴은 주부들이 회원들의 다수를 구성하고 있다. 82쿡닷컴의 자유게시판은 오래전부터 회원들만 글을 쓸 수 있다. <조선일보>는 결국 이들 주부들을 '사이버 테러리스트'로 규정하고 나선 셈이다. 그 상대를 감안하자면 <조선일보>의 이런 공개적인 대응은 극히 이례적이다.
<조선일보>는 왜 이렇게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일까? 그것은 한마디로 최근 전개되고 있는 <조선일보> 광고주들에 대한 누리꾼들의 '항의운동'이 그만큼 위력적이라는 것을 단적으로 반증해주고 있다.
실제 조·중·동 광고주에 대한 누리꾼들의 집단적인 항의가 본격화 된 5월 말 이후 광고영업에서 큰 타격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기업 광고 조중동에서 찾아보기 힘들어
발행면수 자체가 줄었다. <조선일보>는 6월 2일 까지만 하더라도 광고가 많은 월요일자는 본지 36면, 경제섹션 12면, 교육섹션 8면 등 모두 56면을 발행했다. 하지만 조·중·동에 대한 누리꾼들의 광고주 항의 운동이 본격화되면서 6월 9일, 16일 월요일자 본지는 32면으로, 경제섹션은 8면으로 각각 4면씩 줄여 발행했다.
광고의 내용을 따져보면 더 심각하다. 단적으로 6월 16일 <조선일보>에서 주요 대기업 광고는 단 하나도 찾아볼 수 없다. 6월 들어 1면에 실린 광고를 보면 6월 5일 금호아시아나 광고가 실린 이후 대기업 광고는 전혀 실리지 않고 있다. 6월 들어서 1면 광고로는 5일자에 실린 '금호아시아나'와 3일자 '농림수산식품부' 광고 정도만 눈에 띌 정도다.
<동아일보>나 <중앙일보>도 사정은 크게 다르지 않다. 이러다 보니 조·중·동 광고국 분위기는 거의 '패닉'상태라고 미디어비평 전문지 <미디어오늘>이 이들 신문사 광고국 관계자의 말을 빌어 전하기도 했다. 기업체들 중에는 "(미리) 약정한 광고비는 줄테니 싣지 말아달라고 할 정도"라는 것이다. <조선일보>등에서 보기에는 이런 '테러'가 없다.
하지만 <조선일보>가 '테러와의 전쟁'에서 이길 확률을 그리 커 보이지 않는다. '주부'들을 '테러리스트'로 규정한 전쟁이어서 처음부터 잘못 시작한 '전쟁'이 아닌가 싶다. 광고주에 대한 압박 운동은 대표적인 소비자운동 방식의 하나다. <조선일보>는 민형사상 책임을 묻겠다고 했지만, 기업도 아닌 언론사가 소비자운동을 상대로 민형사상 책임을 물어 이긴 사례는 아직 없다.
<조선일보>가 본격적으로 '주부들과의 전쟁'에 들어간다면 그것은 아마도 <조선일보>로서는 최악의 시나리오가 될 것이다. 문제는 이미 그 전쟁이 시작됐다는 것이다. 그것도 <조선일보>가 먼저 도발했다. 조선일보식 표현을 빌리자면 "참을 수 없는 순정"으로 나선 주부들을 '사이버 테러리스트'로 규정한 순간, 사태는 걷잡을 수 없게 됐다.
정말 광고가 무섭긴 무섭다. 상식적인 판단마저 흐리게 하고 있으니 말이다.
애국 한열사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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